김곤섭 교수, (사)대한수의학회 추계 국제학술대회 개최
김곤섭 교수, (사)대한수의학회 추계 국제학술대회 개최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10.07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사)대한수의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 포스터. (사진제공=경상국립대학교)
2024년 (사)대한수의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 포스터. (사진제공=경상국립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총장 권진회, 이하 경상국립대) 수의과대학 김곤섭 교수((사)대한수의학회 이사장)는 2024년 (사)대한수의학회 추계 국제학술대회를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MBC컨벤션 진주에서 개최한다.

이번 추계 국제학술대회의 주제는 ‘동물과 인간의 웰니스(Wellness)를 위한 미래 수의학(Future Veterinary Medicine for Animal-Human Wellness)’이다.

추계 국제학술대회에서는 미국 코넬대학교 수의과대학 디에고 디엘(Diego Diel) 교수가 ‘조류에서 포유류로 빠르게 전파하고 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의 중간 전파’라는 특별강연을 한다.

또한 농림축산검역본부, 대한수의사회 재난형동물감염병특별위원회, 한국말임상수의사회, 한국예방수의학회, 제주대학교 수의과학연구소, 서울대학교 동물병원/생활과학대학, 비교의학질환연구센터, 경상국립대 동물의학연구소, 경상국립대 생명과학연구원, 대한꿀벌수의사회, 한국수의핵의학연구회, 동물의료·ICT(정보통신기술) 융합인재양성센터, 한국수생생물의학교수협의회 등 개별 연구회·기관이 주관하는 17개의 세부 심포지엄이 동시에 진행된다.

특히 서울대학교 동물병원/생활과학대학은 추계 국제학술대회에서 인수공통감염병, 매개체 감염병, 구제역 백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스필오버 감염, 방사성 의약품, 3D 프린팅 등과 관련하여 ‘반려동물 시대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이라는 주제로 특별 분과를 마련한다.

이 세션에서는 서울대학교 수의대뿐만 아니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의 아동가족학과와 의류학과에서 ‘초고령사회에서 반려동물의 역할’과 ‘스마트 펫웨어를 이용한 반려동물 케어 개선’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의약품 및 백신개발 전략을 이용한 융합기술 교류, 백신개발 응용 전략 및 새로운 기술을 융합한 기술혁신의 정보가 교류되는 학술행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곤섭 경상국립대 수의대 교수는 “이번 추계 국제학술대회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의약품 및 백신 개발과 관련해 수의학과 다양한 학문이 융합하고 수의학이 생명과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